Notice
Archives
Recent Posts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관리 메뉴

사실과 오류

블로그 실시간 검색어 이슈 등의 유입은? 본문

블로그정보

블로그 실시간 검색어 이슈 등의 유입은?

이슈킨 2019. 1. 2. 21:57

안녕하세요.  사실과 오류의 <블로그 정보>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가끔 포털 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나 뉴스 이슈 등의 키워드에 걸리면서 방문자가 급격히 증가할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그냥 기분 좋게만 바라볼 수 없는 것이 방문자가 갑자기 늘어나면 블로그가 저품질에 빠진다는 이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실시간 검색어 등으로 갑자기 조회수가 늘어났다 하여도 블로그 품질에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고 공식 블로그에서 공개한 적이 있습니다.

 

어찌 보면 당연한 이야기지만 왜 실시간 검색어 등으로 방문자가 급속하게 늘어난 사람들이 저품질에 빠졌다는 이야기가 지속적으로 나오는 것일까요?

 

사실 네이버 공식 블로그팀에서도 밝힌 적이 있는데 블로그 품질(노출 순위)을 결정하는 것은 방문자 수가 아닌 방문자들의 만족도 패턴(클릭 데이터)이라고 했습니다.

 

여기에서 실시간 검색어로 블로그를 방문한 사람들의 패턴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실시간 검색어나 그날의 이슈 등의 키워드는 꼭 알고 싶지도 않고 궁금하지도 않지만 클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블로그에 방문했다 하여도 사이트 체류시간은 짧아지고 이탈률도 높아지는 패턴을 보일 것입니다.

 

 

당연히 컴퓨터가 분석하기에는 블로그 이용자의 만족도가 없다는 결과가 돌출될 것입니다.

 

또한 실시간 검색어로 들어온 수많은 방문객의 데이터가 한꺼번에 누적되기 때문에 블로그가 단기간에 저품질에 걸렸다는 이야기가 지속적으로 나오는 듯합니다.

 

사실 수익형 블로그가 조회수를 올리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간 검색어만 찾다가 안드로메다로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애드센스 수익을 분석해도 실시간 이슈 등의 이유로 방문자가 많았던 경우 페이지 RPM(페이지 1000 뷰 수익)이 현저히 떨어지는 현상도 보입니다.

 

물론 본인이 정성 들여 작성한 글이 실시간 키워드에 노출된다고 수정을 할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방문자 증가만을 목적으로 실시간 이슈 등의 키워드만 찾아 글을 급하게 작성한다면 블로그는 나락으로 빠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